Find Us Online At
iBookstore
Android app on Google Play
Like Us
A programme by
하늘에 나타난 새로운 것!
25 March 2015

1670년, 당대 최고의 몇몇 천문학자들이 밤하늘을 관측하고 있었습니다.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밤하늘을 보고 있었지만, 이들 천문학자들은 전에는 없던 무엇인가 밝은 빛을 발견하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 별에 대해 연구한 후, 그들은 이 별을 nova (“하늘에 나타난 새로운 것” 이란 뜻, “신성”) 라 정하고, “Nova Vul” 이라 이름지었습니다.

신성은 별의 거대한 폭발로 순식간에 매우 밝아져 나타납니다. 위의 사진은 Nova Vul의 잔해를 잘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신성” 과 “초신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신성은 백색외성이라는 별과 또 다른 별이 서로를 공전할 때 일어납니다. 욕심 많은 백색외성은 다른 별에게서 물질을 빼앗아옵니다. 그러다 결국 더 이상 자신이 너무 많은 물질을 감당하지 못할 때 순식간에 신성으로 폭발하게 되고 이 때 뜨거운 가스를 우주로 내뿜게 됩니다. 하지만 완전히 산산조각나는 초신성과는 달리 신성은 폭발에도 여전히 살아남습니다.

Nova Vul 이 발견된 후 300년이 된 지금, 천문학자들은 이 신비로운 우주현상에 대한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그것은 이 고대의 빛이 신성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신에 천문학자들은 이것이 더욱 희귀하고 멋진 현상임을 밝혀내었는데, 그것은 바로 두 별의 거대한 충돌이었던 것입니다! 매우 격렬한 별의 충돌로 한 별이 폭발하고 두 별의 물질들이 우주로 내뿜어지게 된 것입니다.

Cool Fact

초신성은 보통 태양을 이룰 만큼 거대한 양의 물질을 내뿜는 데, 이것은 신성의 무려 만 배에 달합니다!

Share:

Images

Something New in the Sky!
Something New in the Sky!
Something New in the Sky!
Something New in the Sky!

Printer-friendly

PDF File
944.5 KB